티스토리 뷰

현물과 선물의 차이, ETF

조갓삼 2024. 1. 31. 06:47

 

 

현물과 선물

 

현물거래

  • 우리가 일반적으로 하는 거래. 돈을 내고 물건을 받는 형식. 매매 대상이 실존하며 거래대금과 대상물이 동시에 교환 

선물거래

  • 미래의 특정 시점에 특정 가격으로 어떤 물품/금융상품을 사거나 팔기로 약속하는 것

선물과 현물의 차이점 3 Point

1. 시장가치 VS 미래 시장 가치

거래 시점의 시장가치에 따른 즉시 거래인 반면, 선물 거래는 미래의 시장가치에 따라 이익/손해를 볼 수 있다.

 

2. 물건 보관 비용 없는 선물거래

선물거래는 물건을 즉시 얻지 않으므로 보관 비용 불필요. 원자재 투자는 선물거래가 용이

 

3. 거래에 대한 비용 차이

현물 거래는 거래 즉시 현금이 소모. 선물거래는 계약 당시 조금의 계약금으로 거래가 가능

 

 

 

선물가격은 어떻게 결정되는가?

 

일정 시점의 가격을 미리 정해두고 거래되는 선물 특성상 선물의 가격은 현물 가격에 금리와 수요/공급 등을 반영해 결정된다. 현물가격이 상승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가격도 높게 형성되며 반대로 현물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면 선물 가격도 낮게 형성된다.

 

콘탱고와 백워데이션

1. 콘탱고 

선물계약의 가격이 현물가격보다 높거나 결제월이 멀수록 선물가격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럴 땐 보통 수요가 공급을 초과하는데. 이런 시장을 '정상시장'이라 부른다.

 

2.  백워데이션

현물가격이 선물가격보다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은 공급이 수요를 초과하는 '역조시장'으로 부른다.

 

선물의 롤오버, 롤오버 효과

선물은 만기가 되면 거래를 진행하면서 물건을 전달받아야 하며 그렇게 되면 보관, 관리 등 비용이 들어가는 일이 발생한다. 이 상황을 피하기 위해 만기가 다가오는 선물을 만기가 남은 선물로 교체하는 작업을 롤오버라고 한다.

 

롤오버 비용 발생 - 콘탱고 상황에서는 시간이 지날수록 선물가격이 비싸지니 롤오버를 할 때 같은 가격으로 더 적은 양을 계약하게 되므로 비용 발생한다고 한다.

 

롤오버 수익 발생 - 백워데이션 상황에서는 같은 가격으로 더 많은 양을 계약하니 롤오버 수익이 발생한다고 한다.

 

000

 

선물의 '이론가격'

선물을 거래하기 위해 주식 거래 창을 살펴보면 '이론가격'이라는 항목이 항상 제공된다. 선물과 현물의 가격은 일정한 수치 관계를 맺고 있으며, 이런 수치 관계가 틀어진 것을 활용해 '차익거래'를 할 수 있으므로, 이론가격이 중요하다.

 

선물 가격은 보통 현물 가격에 보관비용을 더한 가격으로 계산된다.

  • 현물 가격 + 보유비용 = 선물 가격

주가지수 선물에서 이론 가격은 보유비용에서 배당을 제외한 것으로 생각한다.

  • 주가지수선물 이론가격 = 현물가격 + (보유비용 - 배당)

선물의 고평가, 저평가에 따른 매매 전략

1. 선물의 시장 가격 > 이론가격

선물의 시장 가격이 이론가격보다 높을 경우 선물이 '고평가' 되었다고 판단하여 선물 매도&현물 매수를 통한 차익거래를 실현한다.

 

2. 선물의 시장가격 < 이론가격

선물의 시장 가격이 이론가격 보다 낮을 경우 선물이 '저평가' 되었다고 판단하여 선물 매수&현물 매도를 통한 차익거래를 실현한다.

 

 

반응형